728x90
반응형
3. 포장 계획
3.1 설계기준
한국형포장설계법 (KPRP) |
∙ 본 설계법은 현장 조건의 정량적 결정(교통조건, 환경조건, 재료물성 등) 이후에 설계 해석 프로그램 (도로포장 구조 설계 요령 2011.11, 국토해양부)을 이용하여 설계하는 방법 |
3.2 설계 C.B.R 산정
설계 C.B.R 산정 |
∙ 노체나 노상에 대한 지지력의 대소를 판정하는 방법으로는 전단강도시험, 평판재하시험 등 여러 가지 시험 방법이 있으나 일정규격의 관입 피스톤을 상중에 관입시키는데 필요한 하중강도를 측정하여 지지력을 판정 하는 C.B.R 시험이 가장 많이 사용됨 ∙본 사업부지는 C.B.R 시험을 미실시한 결과로 설계가정치인 C.B.R 6을 적용함. |
3.3 동결심도 검토
전국 20년 동결지수선도 |
측후소별 20년 동결지수 및 동결기간 | |||||||
지 역 | 측후소 지반고(m) |
동결지수 (℃․일) |
동결기간 (일) |
지 역 | 측후소 지반고(m) |
동결지수 (℃․일) |
동결기간 (일) |
속초 | 17.6 | 102.1 | 46.5 | 합천 | 32.1 | 109.8 | 49.0 |
대관령 | 842.0 | 697.0 | 121.5 | 거창 | 224.9 | 188.7 | 67.5 |
춘천 | 74.0 | 418.0 | 73.5 | 영천 | 91.3 | 127.3 | 39.0 |
강릉 | 26.0 | 85.2 | 31.0 | 구미 | 45.5 | 132.0 | 57.5 |
서울 | 85.5 | 278.9 | 68.0 | 의성 | 73.0 | 331.0 | 87.5 |
인천 | 68.9 | 203.4 | 55.5 | 영덕 | 40.5 | 72.6 | 29.5 |
원주 | 149.8 | 340.9 | 84.5 | 문경 | 172.1 | 212.5 | 69.0 |
울릉도 | 221.1 | 117.1 | 23.0 | 영주 | 208.0 | 246.8 | 79.5 |
수원 | 36.9 | 272.4 | 66.0 | 성산 | 17.5 | 0 | 0 |
충주 | 69.4 | 350.4 | 88.5 | 고흥 | 60.0 | 49.1 | 25.5 |
서산 | 26.4 | 195.7 | 55.0 | 해남 | 22.1 | 58.8 | 31.0 |
울진 | 49.5 | 65.3 | 28.5 | 장흥 | 43.0 | 63.6 | 33.5 |
청주 | 59.0 | 201.6 | 62.5 | 순천 | 74.0 | 117.4 | 40.5 |
대전 | 67.2 | 184.2 | 54.0 | 남원 | 89.6 | 224.7 | 66.0 |
추풍령 | 245.9 | 210.5 | 69.0 | 정읍 | 40.5 | 138.7 | 61.0 |
포항 | 2.5 | 57.6 | 27.0 | 임실 | 244.0 | 318.4 | 75.0 |
군산 | 26.3 | 139.0 | 61.0 | 부안 | 7.0 | 142.6 | 61.5 |
대구 | 57.8 | 72.0 | 30.5 | 금산 | 170.7 | 283.7 | 74.5 |
전주 | 51.2 | 95.8 | 46.0 | 부여 | 16.0 | 204.0 | 66.0 |
울산 | 31.5 | 59.5 | 27.0 | 보령 | 15.1 | 141.6 | 61.5 |
광주 | 73.9 | 82.5 | 38.0 | 아산 | 24.5 | 248.1 | 66.5 |
부산 | 69.2 | 53.2 | 5.0 | 보은 | 170.0 | 366.0 | 87.5 |
통영 | 25.0 | 43.2 | 19.0 | 제천 | 264.4 | 489.9 | 89.5 |
목포 | 36.5 | 51.6 | 20.0 | 홍천 | 141.0 | 464.3 | 89.0 |
여수 | 67.0 | 52.5 | 4.0 | 인제 | 199.7 | 475.3 | 96.5 |
완도 | 37.5 | 42.2 | 26.0 | 이천 | 68.5 | 356.7 | 69.5 |
제주 | 22.0 | 0 | 0 | 양평 | 49.0 | 381.5 | 87.0 |
남해 | 49.8 | 45.3 | 20.0 | 강화 | 46.4 | 355.2 | 68.0 |
거제 | 41.5 | 39.3 | 4.0 | 진주 | 21.5 | 83.2 | 39.0 |
산청 | 141.8 | 72.3 | 31.5 | 서귀포 | 51.9 | 0 | 0 |
밀양 | 12.5 | 93.2 | 38.5 | 철원 | 154.9 | 522.6 | 81.0 |
동해 | 40.0 | 67.8 | 42.0 | 봉화 | 320.0 | 401.9 | 91.0 |
안동 | 140.0 | 203.4 | 60.5 | 장수 | 406.0 | 337.4 | 87.0 |
태백 | 713.0 | 501.5 | 111.0 |
동결지수 산정 |
∙ 사업지구내 계획도로의 최고표고 : 9.30 m ∙ 본 사업부지는 서울지역으로 서울측후소의 동결지수 및 동결기간을 적용함 ∙ 서울측후소 동결지수 : 278.9 ℃일 ∙ 서울측후소 표고 : 85.5m ∙ 서울측후소 동결기간 : 68.0 일 ∙ 설계(수정)동결지수 = 동결지수 + 0.5 × 동결기간 × 표고차 / 100 = 278.9 + 0.5 × 68.0 × = 254.5 ℃일 ≒ 255 ℃일 ( 표고차 = 설계노선최대계획고 - 적용측후소표고 ) |
설계동결깊이 산정 (한국형 동결깊이 예측식) |
∙ 여기서 , Z = 최대동결깊이 (mm) C = 동결지수에 따른 보정상수 F = 설계동결지수 (254 ℃일) C 값 - 최대동결깊이 = 35.6 ≒ 568mm ∙설계동결깊이 산정 - 노상동결관입허용법에 따라 최대동결깊이 426 mm에서 75%를 사용하면 설계동결깊이는 430mm |
4.4 포장단면결정(한국형포장설계법)
개 요 |
∙ 본 설계요령은 도로법에 규정된 각종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(고속국도, 일반국도, 특별시도, 광역시도, 지방도, 시 군 구도)와 기타 일반 공중에 이용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단면 설계에 대한 것으로 도로포장 구조 설계 요령(2011.11 국토행양부)을 기준으로 하였다. |
설계등급 결정 |
∙도로포장 구조 설계등급은 도로의 중요도와 교통량 등에 따라 결정한다. ∙설계등급은 설계등급1, 설계등급2 및 설계등급3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설계등급에 따라 재료물성 및 교통량을 결정한다. ∙필요에 따라 설계입력변수 중 일부를 상위등급의 방법으로 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. |
설계등급 | |||
설계등급 | 도로등급 | 설계차량 대수 | 비 고 |
1 | 고속국도 | 150,000대 이상 | 5종 이상의 중차량 대수가 50,000대 이상일 경우에도 설계등급 1로 설계 |
일반국도 | 35,000대 이상 | 5종 이상의 중차량 대수가 12,000대 이상일 경우에도 설계등급 1로 설계 |
|
2 | 고속국도 | 150,000대 미만 | - |
일반국도 | 7,000대 이상, 35,000대 미만 |
- | |
지방도 및 기타도로 | 7,000대 이상 | 기타 도로는 도로법에 명시된 특별시도, 광역시도, 시도, 군도 및 구도를 의미함 |
|
3 | 일반국도, 지방도 및 기타도로 | 7,000대 미만 | 기타 도로는 도로법에 명시된 특별시도, 광역시도, 시도, 군도 및 구도를 의미함 |
설계등급에 따른 포장 구조 설계 요령 | |||
설계등급 | 물성측정 | 교통량 측정 | 설계방법 |
1 | 실내시험을 통한 재료의 물성 측정 |
차종별 교통량 분포 및 축하중 분포 측정 |
설계 해석 프로그램 사용 |
2 | 간단한 실내실험 또는 물성 데이터베이스 및 예측방정식을 사용 |
데이터베이스화된 축하중별 교통량 분포 사용 |
설계 해석 프로그램 사용 |
3 | 포장재료의 일반적인 물성사용 | 데이터베이스화된 축하중별 교통량 분포 사용 |
표준 설계단면 사용 |
교통조건 |
∙ 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의 목표연도 연평균일교통량(AADT)이 7,000대/일 미만으로 0~7,000대/일을 6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한다. 또한, 중차량 비율이 포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변수이므로 중차량비율이 평균갑 15%를 초과할 경우에는 교통조건을 한단계 상향 조정한다.. |
교통조건 구분 | |||
Traffic Volume (대/일) |
Traffic Class (x105 ESAL) | 구 분 | |
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 |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| ||
~ 100 | ~ 0.2 | ~ 0.3 | C1 |
101 ~ 500 | 0.2 ~ 2.0 | 0.3 ~ 3.0 | C2 |
501 ~ 1,500 | 2.0 ~ 6.0 | 3.0 ~ 9.0 | C3 |
1,501 ~ 3,000 | 6.0 ~ 10.0 | 9.0 ~ 15.0 | C4 |
3,001 ~ 5,000 | 10.0 ~ 15.0 | 15.0 ~ 27.0 | C5 |
5,001 ~ 7,000 | 15.0 ~ 20.0 | 27.0 ~ 40.0 | C6 |
노상조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노상조건에 대한 변수로 탄성계수를 사용하여 노상을 3단계로 적용한다. |
노상조건 구분 | ||
E (kPa) | C B R | 분류 |
E < 49,300 | C B R < 5 | S1 |
49,300 ≤ E < 76,900 | 5 ≤ C B R < 10 | S2 |
76,900 ≤ E | 10 ≤ C B R | S3 |
* 설계 CBR 6 적용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단면
설계단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위의 교통조건(C1~C6)과 노상조건(S1~S3)을 기준으로 도로포장 구조설계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된 다음의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 단면표 또는 설계단면 그래프를 적용한다. |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
하부 재료물성 등급 - E (kPa) - C B R |
단 면 (Cm) |
교통량 등급 : 연평균일교통량 (AADT, 대/일) | |||||||
C 1 | C 2 | C 3 | C 4 | C 5 | C 6 | ||||
~ 100 | 101 ~ 500 | 501~ 1,500 |
1,501~ 3,000 |
3,001~ 5,000 |
5,001~ 7,000 |
||||
S1 E < 49,300 CBR < 5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7 | 8 | 10 | 12 | 13 | 14 | |||
보조기층 | 18 | 15 | 23 | 21 | 25 | 28 | 32 | 32 | |
계 | 33 | 27 | 42 | 34 | 40 | 45 | 50 | 52 | |
S2 49,300 ≤ E < 76,900 5 ≤ CBR < 10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6 | 15 | 16 | 19 | 22 | 21 | |
계 | 30 | 27 | 35 | 28 | 31 | 36 | 40 | 41 | |
S3 76,900 ≤ E 10 ≤ CBR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5 | 15 | 15 | 16 | 19 | 18 | |
계 | 30 | 27 | 34 | 28 | 30 | 33 | 37 | 38 |
포장단면의 결정
설계등급 | 교통구분 | 노상조건 | 포 장 단 면 도 |
3등급 | C3 | S2 |
* 설계동결깊이 43cm로 산정되었으나 여유치를 고려 포장두께 45cm 적용
교통조건 구분 | |||
Traffic Volume (대/일) |
Traffic Class (x105 ESAL) | 구 분 | |
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 |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| ||
~ 100 | ~ 0.2 | ~ 0.3 | C1 |
101 ~ 500 | 0.2 ~ 2.0 | 0.3 ~ 3.0 | C2 |
501 ~ 1,500 | 2.0 ~ 6.0 | 3.0 ~ 9.0 | C3 |
1,501 ~ 3,000 | 6.0 ~ 10.0 | 9.0 ~ 15.0 | C4 |
3,001 ~ 5,000 | 10.0 ~ 15.0 | 15.0 ~ 27.0 | C5 |
5,001 ~ 7,000 | 15.0 ~ 20.0 | 27.0 ~ 40.0 | C6 |
노상조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노상조건에 대한 변수로 탄성계수를 사용하여 노상을 3단계로 적용한다. |
노상조건 구분 | ||
E (kPa) | C B R | 분류 |
E < 49,300 | C B R < 5 | S1 |
49,300 ≤ E < 76,900 | 5 ≤ C B R < 10 | S2 |
76,900 ≤ E | 10 ≤ C B R | S3 |
* 설계 CBR 6 적용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단면
설계단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위의 교통조건(C1~C6)과 노상조건(S1~S3)을 기준으로 도로포장 구조설계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된 다음의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 단면표 또는 설계단면 그래프를 적용한다. |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
하부 재료물성 등급 - E (kPa) - C B R |
단 면 (Cm) |
교통량 등급 : 연평균일교통량 (AADT, 대/일) | |||||||
C 1 | C 2 | C 3 | C 4 | C 5 | C 6 | ||||
~ 100 | 101 ~ 500 | 501~ 1,500 |
1,501~ 3,000 |
3,001~ 5,000 |
5,001~ 7,000 |
||||
S1 E < 49,300 CBR < 5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7 | 8 | 10 | 12 | 13 | 14 | |||
보조기층 | 18 | 15 | 23 | 21 | 25 | 28 | 32 | 32 | |
계 | 33 | 27 | 42 | 34 | 40 | 45 | 50 | 52 | |
S2 49,300 ≤ E < 76,900 5 ≤ CBR < 10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6 | 15 | 16 | 19 | 22 | 21 | |
계 | 30 | 27 | 35 | 28 | 31 | 36 | 40 | 41 | |
S3 76,900 ≤ E 10 ≤ CBR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5 | 15 | 15 | 16 | 19 | 18 | |
계 | 30 | 27 | 34 | 28 | 30 | 33 | 37 | 38 |
포장단면의 결정
설계등급 | 교통구분 | 노상조건 | 포 장 단 면 도 |
3등급 | C3 | S2 |
* 설계동결깊이 43cm로 산정되었으나 여유치를 고려 포장두께 45cm 적용
교통조건 구분 | |||
Traffic Volume (대/일) |
Traffic Class (x105 ESAL) | 구 분 | |
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 |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| ||
~ 100 | ~ 0.2 | ~ 0.3 | C1 |
101 ~ 500 | 0.2 ~ 2.0 | 0.3 ~ 3.0 | C2 |
501 ~ 1,500 | 2.0 ~ 6.0 | 3.0 ~ 9.0 | C3 |
1,501 ~ 3,000 | 6.0 ~ 10.0 | 9.0 ~ 15.0 | C4 |
3,001 ~ 5,000 | 10.0 ~ 15.0 | 15.0 ~ 27.0 | C5 |
5,001 ~ 7,000 | 15.0 ~ 20.0 | 27.0 ~ 40.0 | C6 |
노상조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노상조건에 대한 변수로 탄성계수를 사용하여 노상을 3단계로 적용한다. |
노상조건 구분 | ||
E (kPa) | C B R | 분류 |
E < 49,300 | C B R < 5 | S1 |
49,300 ≤ E < 76,900 | 5 ≤ C B R < 10 | S2 |
76,900 ≤ E | 10 ≤ C B R | S3 |
* 설계 CBR 6 적용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단면
설계단면 |
∙설계등급 3의 도로에서는 위의 교통조건(C1~C6)과 노상조건(S1~S3)을 기준으로 도로포장 구조설계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된 다음의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 단면표 또는 설계단면 그래프를 적용한다. |
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의 카달로그
하부 재료물성 등급 - E (kPa) - C B R |
단 면 (Cm) |
교통량 등급 : 연평균일교통량 (AADT, 대/일) | |||||||
C 1 | C 2 | C 3 | C 4 | C 5 | C 6 | ||||
~ 100 | 101 ~ 500 | 501~ 1,500 |
1,501~ 3,000 |
3,001~ 5,000 |
5,001~ 7,000 |
||||
S1 E < 49,300 CBR < 5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7 | 8 | 10 | 12 | 13 | 14 | |||
보조기층 | 18 | 15 | 23 | 21 | 25 | 28 | 32 | 32 | |
계 | 33 | 27 | 42 | 34 | 40 | 45 | 50 | 52 | |
S2 49,300 ≤ E < 76,900 5 ≤ CBR < 10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6 | 15 | 16 | 19 | 22 | 21 | |
계 | 30 | 27 | 35 | 28 | 31 | 36 | 40 | 41 | |
S3 76,900 ≤ E 10 ≤ CBR |
표 층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 5 |
쇄석기층(AGG) | 10 | - | 14 | - | - | - | - | - | |
기 층(BB) | - | 7 | - | 8 | 10 | 12 | 13 | 15 | |
보조기층 | 15 | 15 | 15 | 15 | 15 | 16 | 19 | 18 | |
계 | 30 | 27 | 34 | 28 | 30 | 33 | 37 | 38 |
포장단면의 결정
설계등급 | 교통구분 | 노상조건 | 포 장 단 면 도 |
3등급 | C3 | S2 |
* 설계동결깊이 43cm로 산정되었으나 여유치를 고려 포장두께 45cm 적용
728x90
반응형
'건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비산 먼지 방지시설공사, 항타,발파시 소음 진동방지시설공사 예시 (2) | 2023.03.18 |
---|---|
PROFESSIONAL CONSTRUCTION MANAGEMENT (Value Engineering) 2 (0) | 2023.03.17 |
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 (공동주택관리법) (0) | 2023.03.14 |
Federal Sector BEST DESIGN-BUILD PRACTICES A DESIGN-BUILD INSTITUTE OF AMERICA PUBLICATION (0) | 2023.03.13 |
Private sector ready to rebuild the country’s aging infrastructure By John Parkinson, opinion contributor (0) | 2023.03.12 |
댓글